기술설명
문서에 있는 텍스트(=글자)의 단어를 소리 내어 읽는데 어려움을 겪는 일부 사용자들을 위해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사용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소리 내어 읽는 서비스'는 사람이 직접 음성으로 녹음하여 제공하거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성자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텍스트를 읽은 합성 음성을 오디오 파일로 변환하여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 제품을 이용하면 음성 버전 파일을 듣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나 버튼을 콘텐츠 내에 배치하여 '소리 내어 읽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사용되는 서비스의 품질과 변경되는 텍스트의 수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짧은 글 또는 내용 변동없는 문장에 대한 '소리 내어 읽는 서비스'
1. 사람이 큰소리로 읽은 것을 녹음하거나, 또는 프로그램의 합성 음성을 이용하여 선택한 문장을 음성화 합니다.
목소리 선택이 가능한 경우 더 명확하고 매력적인 목소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2. 녹음하거나 음성화 한 것을 오디오 파일로 저장합니다.
대부분의 미디어 플레이어가 실행할 수 있는 오디오 형식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3. 오디오 버전에 대한 링크 및 버튼을 제공합니다.
4. 오디오 형식을 식별합니다. (예: .mp3, .wav, .au 등)
5. 해당 오디오 형식을 지원하는 미디어 플레이어에 대한 링크도 제공합니다.
내용이 변동되는 문장의 ''소리 내어 읽는 서비스
페이지 내의 텍스트가 자주 변경되거나 사용자의 결정에 의해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서버 기반에 도구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의 텍스트를 선택하여 음성으로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일반 적으로 사용자가 텍스트 음성 변환을 시작시키는 버튼을 누르면 텍스트 읽는 소리가 나옵니다.
예시
정부 기관의 웹 사이트 경우.
시립 주 당국 웹 사이트에서 모든 페이지에 [이 페이지를 소리 내어 읽기]라는 라벨이 붙어 있는 버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버튼을 누르면 합성 음성으로 페이지의 텍스트들을 읽어 줍니다.
점검절차
1. 콘텐츠의 음성 버전이 제공되는지 확인한다.
나의 정리
웹페이지의 내용은 대부분 텍스트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텍스트를 소리내어 읽지 못하거나 음성으로 정보를 전달해 주고 싶어하는 사용자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텍스트를 소리내어 읽는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서비스를 위한 원하는 사용자는 소수이지만 제공된다면 유용한 서비스일 것입니다.
'텍스트를 소리내어 읽는 서비스' 제공하는 방식으로는 사람이 직접 녹음하여, 녹음 한 것은 MP3같은 음성파일로 변환하여 그 파일을 실행시 킬 수 있는 버튼이나 링크를 해당 문서에 넣어 주면 됩니다.
또는 AI기술이나 텍스트를 음성으로 자동 변환 시켜주는 기술을 이용하여 음성 파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기술을 이용할 때에는 사람이 듣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는지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가끔 사용자가 뭔가를 선택하거나 입력하는 내용에 따라 텍스트의 내용이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내용이 변경되는 텍스트있는 경우에는 해당 음성 서비스 또한 내용에 맞게 변경되어 제공되어야 합니다.
이럴 때에는 서버에서 변경된 내용으로 소리내어 읽어주는 기술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텍스트를 소리내어 읽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지의 마지막에 [이 페이지를 소리 내어 읽기]라는 버튼을 만들어주고, 이 버튼을 누르면 해당 음성 파일이 미디어 플레이어로 재생됩니다.
G79: Providing a spoken version of the text
https://www.w3.org/TR/2016/NOTE-WCAG20-TECHS-20161007/G79.html
G79: Providing a spoken version of the text | Techniques for WCAG 2.0
Some users who have difficulty sounding out (decoding) words in written text find it very helpful to hear the text read aloud. This service can now be provided easily using either recorded human speech or synthetic speech. For example, there are a number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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