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편안하게 문서를 볼 수 있도록 자동으로 재생되는 콘텐츠는 적게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기술설명
콘텐츠가 자동으로 이동하거나 자동으로 스크롤되는 경우, 이를 일시 정지 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사용자의 주위를 산만하게 하지 않고 내용을 읽을 시간을 주기 위해서는 일시 정지 시킬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일시 정지된 시점에서부터 다시 시작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이런 기능은 대화형 컨트롤이나 키보드의 단축키를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를 제공하는 경우 사용자가 알 수 있도록 문서화해야 합니다.
예시
사이트 상단에 자동으로 스크롤되는 뉴스 배너가 있습니다.
내용을 읽는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면 Esc키를 눌러 스크롤을 일시 중시 할 수 있습니다.
다시 Esc키를 누르면 다시 배너가 움직입니다.
웹페이지 내에 '신발 끈 묶는 방법'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해당 플래시 애니메이션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 앞에는 다음과 같은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애니메이션이 일시 정지 되며, 다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다시 시작합니다.'.'
관련기술
G76: 자동 업데이트 대신 콘텐츠 업데이트를 요청하는 방식의 기능을 제공
G186: 콘텐츠의 이동, 깜빡임, 업데이트 같은 움직임을 중지하는 제어 기능을 제공
SCR33: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일시 중지 시키는 기능을 제공
점검절차
자동으로 이동하거나 스크롤되는 콘텐츠가 있는 경우:
1. 웹 페이지나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기술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일시 정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일시 정지를 한 이후, 저절로 다시 시작되는 건 아닌지 확인해 주세요..
3. 웹 페이지나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기술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다시 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콘텐츠가 일시 정지된 시점부터 다시 시작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2번과 4번이 지켜져야 성공적으로 구현된 것입니다.
나의 정리
웹 사이트에 접근하면 영상처럼 움직이는 비주얼, 몇 초마다 바뀌는 배너, 홍보영상 등
자동으로 움직이는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동작하는 콘텐츠들은 일시 정지하고, 다시 시작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일시정지된 시점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어야 합니다.
대부분 정지 버튼과 재생버튼을 이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자동으로 애니메이션처럼 움직이는 콘텐츠가 멋지게 보일 수 있겠지만, 불편을 느끼는 분들도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시력이 약하시거나 민감한 분들의 경우 움직이는 콘텐츠 때문에 산만해지거나 불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을 읽는데 어려움이 있는 저 시력자 분들의 경우, 글을 읽는데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십니다. 그런데 읽는 도중 다른 내용으로 넘어가면 얼마나 화나고 답답하시겠습니까. 그래서 정지할 수 있는 기능이 꼭 필요합니다.
키보드를 이용하여 정지 및 시작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 콘텐츠를 이용하기 전에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를 알려주는 문구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사용자가 인지한 상태에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자동으로 재생되는 콘텐츠는 적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G4: Allowing the content to be paused and restarted from where it was paused
원문:https://www.w3.org/TR/WCAG20-TECHS/G4.html
G4: Allowing the content to be paused and restarted from where it was paused | Techniques for WCAG 2.0
The objective of this technique is to provide a way to pause movement or scrolling of content. If the user needs to pause the movement, to reduce distraction or to have time to read it, they can do so, and then restart it as needed. This mechanism can be p
www.w3.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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