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접근성지침(WCAG2.0)

[웹접근성 지침-일반기술 G164] 온라인에서 거래나 요청을 한 후에 수정 및 취소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728x90

원문: https://www.w3.org/TR/2016/NOTE-WCAG20-TECHS-20161007/G164.html


온라인에서는 잘못된 요청을 수정 및 취소 할 수 있는 '기회'나 '기간'을 주어야 합니다.


기술설명

 이 기술의 목적은 사용자가 온라인에서 잘못 된 요청을 했을 때, 이를 복구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즉 사용자가 주문을 취소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기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계약이나 주문은 법적으로 이루어 진 것으로 취소가 안 됩니다.

그러나 웹 사이트에서는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가 잘 못된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양식을 제출한 후, 사용자는 취소 기간과 취소 절차에 대해 알아야합니다.

거래를 한 웹 사이트에서 '취소'도 할수 있게 해주면 아주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양식을 제출하는 것만큼 쉽게 취소를 할 수 있고, 특별한 기술 없이도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동등한 '교차 장애 접근성'이 있다면 다른 기술을 이용하여 '취소 절차'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양식을 제출하기 전에 '온라인으로는 주문을 취소하실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예시

[예시1] 온라인 쇼핑

온라인 쇼핑 사이트는 사용자가 구매 후, 최대 24시간 이내에 구매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는 사용자에게 이메일로 '구매 영수증'과 '정책 요약본'을 첨부하여 보냅니다.

24시간 후에는 사용자게 주문한 물건이 배송되므로, 24시간 이후에는 주문을 취소 할 수 없습니다.

 

[예시2] 맞춤형 주문

주문 제작하는 맞춤형 스포츠 자킷 쇼핑몰입니다. 쇼핑몰에서 고객이 원단을 선택하고 신체 사이즈를 입력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고객에게 최대 3일 동안 주문을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기간을 제공합니다.

고객이 선택한 원단으로 고객의 신체사이즈에 맞게 제단 하게 되면, 더 이상 주문을 변경하거나 취소 할 수 없습니다.

이런 회사의 정책은 쇼핑몰 내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술

G98: 사용자가 제출하기 전에 답변을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능 제공
G155: 제출 단추 외에 확인란 제공
G168: 선택한 작업을 계속하려면 확인 요청함

 

 

점검절차

금융 또는 법적 거래가 발생하고 여러 단계를 걸쳐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응용프로그램이 있는 경우,

1. 사용자에게 입력한 정보를 검토하고 확인해달라는 메시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사용자가 여러 단계를 통해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사용자가 이전 단계로 돌아가서 정보를 검토하고 변경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가 서버에 전송되기 전에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들을 요약해서 보여주며 필요에 따라 오류를 알려주는 메시지가 제공되는지 확인합니다.

 

 


 

나의 정리

많은 사람들이 웹 사이트를 이용해 책이나 옷, 식료품을 구매하여 이체 같은 은행 업무 등을 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는 사용자의 인증을 거친 후에 정보를 입력하고 요청을 하면 입력한 내용 데로 실행을 합니다.

그런데 실수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체 시 금액이나 계좌번호를 잘 못 입력 할 수 있고, 책을 구매하는데 구매 수량을 잘못 입력해서 많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수정 및 취소 할 수 있는 기회나 기간을 주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모든 항목에 정보를 입력하고 '요청'을 하면 요청내용을 서버로 바로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입력한 내역을 정리하여 사용자에게 다시 보여주고 확인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사용자는 정리된 내용으로 정보를 확인하고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수정 절차를 따르고, 취소를 하고 싶으면 취소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이상이 없다면 최종적으로 '요청'을 하면 됩니다.

'요청'후에 서버로 정보가 전송되어도 수정 및 취소가 가능하다면 다음과 같이 유예 기간을 알려줍니다.

"완료되었습니다. 24시간 이내로 요청 변경 및 취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웹 사이트의 성격이나 환경 등에 따라 유예 기간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면접을 통해서만 취소 및 변경이 가능하거나, 취소 시 필요한 서류가 이거나, 전화 상담으로만 취소 접수를 받는 등의 특별한 경우가 있다면 사용자에 이런 절차를 상세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요청 후 취소 및 변경이 절대 안 되는 경우라면 사용자가 '요청'하기 전에 '요청 후 변경 및 취소가 안 됩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G164: Providing a stated time within which an online request (or transaction) may be amended or canceled by the user after making the request

https://www.w3.org/TR/2016/NOTE-WCAG20-TECHS-20161007/G164.html

 

G164: Providing a stated time within which an online request (or transaction) may be amended or canceled by the user after makin

The objective of this technique is to allow users to recover from errors made when placing an order by providing them with a period of time during which they can cancel or change the order. In general, a contract or an order is a legal commitment and canno

www.w3.org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