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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접근성지침(WCAG2.0)

[웹접근성 지침-일반기술 G201] 새 창을 열 때에는 사용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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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https://www.w3.org/TR/2016/NOTE-WCAG20-TECHS-20161007/G201.html


사용자가 혼란을 격지 않도록 새 창이나 탭으로 연결되는 링크나 버튼은 사용자에게 미리 이 사실을 알려줘야 합니다.


기술설명

이 기술의 목적은 새 창이나 탭을 열기 전에 사용자에게 미리 알려주는 것입니다.

링크를 활성화 할 때 새 창으로 열리면 시각적 콘텐츠 인식에 어려움을 가졌거나 인식 장애가 있는 사용자에게 방향 감각을 잃게 만듭니다. 즉 사이트 내에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잊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이 링크나 버튼을 활성화하면 새 창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게 되면 사용자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새 창으로 이동하는 것을 선택하였다면, 다시 돌아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새 창을 이용하면 브라우저의 [뒤로(Back)]버튼을 이용해도 이전 창으로 돌아 갈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전 위치로 가기 위해서는 마지막으로 열었던 창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예시

[예제1] 사용방법을 설명해주는 경고문구 포함

레이블(label)이나 이름에 새 창에 대한 경고 문구를 포함 시킬 수 있습니다.

<a href="king.html" target="_blank">킹이란?(새 창 열기)</a>

 

 

[예제2] CSS로 새 창으로 열린다는 것을 알려주기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title>HTML</title> 
    <style>
        * { margin:0 ; padding:0 }

        :focus { outline:0; }
        a.info { 
            position:relative ; z-index:24 ; background-color:#ccc ;
            color:#000; text-decoration:none
        }
        a.info:hover , a.info:focus , a.info:active { z-index:25 ; background-color:#ff0 }
        a.info span {
            position:absolute ; left:-9000px ;
            width:0 ; overflow:hidden 
        }
        a.info:hover span , a.info:focus span , a.info:active span {
            display:block ; width:12em ;
            position:absolute ; top:1em ; left:1em ; 
            border:1px solid #0cf ; background-color:#cff ;
            color:#000 ; text-align:center
        }
        div.example { margin-left:5em }
        </style>
</head>
<body> 
    <h1>팝업 경고</h1>
    <p> 
        예제 링크: 
        <a class="info" href="popup.html" target="_blank"> <strong>열기버튼</strong><span>새 창 열기</span></a>
    </p>
</body>
</html>

 

 

관련기술

H83: 사용자 요청에 따라 대상 속성을 사용하여 새 창을 열고 링크 텍스트에 이를 표시

SCR24: 사용자 요청에 따라 점진적 향상을 사용하여 새 창 열기

G200: 필요할 때만 링크에서 새 창과 탭 열기

 

 

점검절차

사용자의 요청으로 새 창이나 탭으로 열리는 링크가 있는 경우,

1. 이 링크가 새 창으로 열린 다는 경고가 보조 기술로도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2. 이 링크가 새 창으로 열린다는 것을 시각적인 방법으로도 경고하는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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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정리

링크나 버튼을 눌렀을 때 새 창이나 탭으로 열리는 경우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현재 페이지의 위치를 잊어 혼란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지적 장애가 있는 사용자라면 이 상황이 더 힘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새 창이나 탭으로 열리는 경우 사용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합니다.

라벨(label)이나 요소 안의 텍스트로 새 창으로 열린다는 내용을 넣어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사용자는 이를 감지하고 새 창을 사용할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가 혼란을 격지 않도록 새 창이나 탭으로 연결되는 링크나 버튼은 사용자에게 미리 이 사실을 알려줘야 합니다.


 

G201: Giving users advanced warning when opening a new window

https://www.w3.org/TR/2016/NOTE-WCAG20-TECHS-20161007/G201.html

 

G201: Giving users advanced warning when opening a new window | Techniques for WCAG 2.0

The objective of this technique is to provide a warning before automatically opening a new window or tab. Opening new windows automatically when a link is activated can be disorienting for people who have difficulty perceiving visual content, and for s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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