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준 이하의 독해 능력을 가진 사람이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술설명
이 기술의 목적은 웹 페이지의 텍스트를 읽게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장애로 인해 단어와 문장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는 복잡한 내용의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중등 교육 수준의 사람이 읽어도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보충 자료'나 '대체 버전'은 없어도 됩니다.
글의 내용을 복잡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각 문단마다 하나의 주제나 하위 주재를 만듭니다.
- 내용의 목적과 일치하는 문장 형태를 사용합니다. 즉 이해하기 쉬운 간결한 문장형태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둘리는 공을 쳤다.', '고길동은 소리를 질렸다'와 같이 간결하게 만듭니다.
- 중등 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길이보다 길지 않게 문장을 만듭니다. (참고로 영어는 25단어를 정도를 사용합니다.)
- 문장이 길면 두 개의 문장으로 나누는 것도 방법입니다.
- 한 문장에 접속사는 두 개 이하로 사용합니다.
- 텍스트의 구문, 문장, 문단 또는 섹션 간의 논리적 관계를 보여줍니다.
-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용어, 속어 및 기타 특수한 의미를 지닌 용어는 사용을 자제합니다.
- 긴 글은 짧게 만들고, 익숙하지 않은 단어는 흔한 용어로 바꿉니다.
- 중복되어 사용하는 단어나, 문장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단어는 삭제합니다.
- '단수 명사(명사가 하나인 것. 연필 한 자루)'나 짧은 '명사구(두 단어 이상이 명사로 쓰이는 것. 예쁜 소녀)'를 사용합니다.
- 복잡한 단어나 구문보다는 문장의 의미를 바꾸지 않는 일반적인 단어로 교체 합니다.
- 쉼표(,)로 구분된 긴 구문은 글머리 '기호나 번호가 있는 목록'으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 대명사나 문서 이외의 사항에 대한 참조를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 외국어로 작성된 문서의 경우, 능동태 문장을 사용합니다. 그래야 문장이 짧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 동사의 시제를 일관되게 사용합니다.
- 이름과 라벨을 일관되게 사용합니다.
예시
웹 애플리케이션의 도움말 페이지는 '중등 교육 수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점검절차
1. 텍스트의 가독성을 측정합니다.
2. 중등 교육 수준 이하의 독해 능력을 가진 사람이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나의 정리
웹 페이지를 누구나 접근해서 동일한 정보를 얻게 하는 것이 웹 접근성의 목표입니다.
그러므로 웹페이지에서 제공되는 글의 내용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그 작성의 기준은 문장은 길지 않게 하며, 중등 교육 수준을 가진 사람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짧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라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은 원문에서 제시한 구현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 문단마다 문단의 주제를 제목으로 제공합니다.
- 문장은 최소한의 단어로 내용을 이해 할 수 있게 구성해야 합니다.
- 문장을 너무 길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너무 길면 두 개의 문장으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 어려운 전문용어, 일부 사람들만 아는 은어 및 속어 또는 줄임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알고 이해할 수 있는 단어나 문장으로 바꿔 사용합니다.
- 쉼표로 내용을 구분지은 문장은 목록형식으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등 교육 수준 이하의 독해 능력을 가진 사람이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G153: Making the text easier to read
https://www.w3.org/TR/2016/NOTE-WCAG20-TECHS-20161007/G15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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